홈 > 회원관소개 > 한국이민사박물관
 
 
인천광역시 중구 월미로 329(북성동1가)
전화 : 032-440-4710~1
http://mkeh.incheon.go.kr/
 
 

제1상설 전시실 : 미지의 세계로
이민의 출발지였던 개항 당시의 인천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첫 공식 이민이 이루어지기까지의 국내정세 및 하와이상황을 살펴 볼 수 있다. 1902년 첫 공식이민이 이루어질 당시의 황성신문 기사들과 이민 모집 광고, 이민을 담당한 유민원에서 발행한 최초의 공식적인 여권인 집조 등을 통해 개항기 시대상과 생활상도 만나 볼 수 있다. 또한 이민자들을 싣고 하와이로 떠난 첫 선박인 갤릭호 모형을 통해 당시 이민자들의 길고 험난했던 여정도 생생히 체험해 볼 수 있다.

제2상설 전시실 : 극복과 정착
하와이에 정착한 한인들의 애환과 개척자로서 미국 전역에 뿌리를 내린 발자취 등을 담은 사진자료 및 유물을 볼 수 있다. 바닥 면에는 총 64회에 걸쳐 이민자들을 태우고 하와이로 간 선박명과 승선날짜, 이민자 수를 전시해 놓았다. 또한 사탕수수농장 한인노동자들이 걸었던 반고라는 신분증과 그들의 고된 노동생활을 담은 영상도 초기 한인 이민자의 삶을 이해하는 귀중한 자료등도 전시되어 있다. 하와이 한인학교를 연출해 놓은 교실에서는 그 당시 사용 했던 교과서를 관람객이 직접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념사진 촬영도 할 수 있는 포토존으로 운영하고 있다.

제3상설 전시실 : 또 다른 삶과 구국염원
중남미로 떠난 한인들의 또 다른 삶과 조국의 광복을 위해 몸을 바쳤던 선열의 활약상을 볼 수 있다. 과장ㆍ허위광고에 속아 멕시코 에네켄 농장으로 보내졌던 이민자들은 가혹한 노동환경 및 쿠바, 파라과이 등 기타 남미 국가로 떠난 이민자들의 삶을 만나 볼 수 있다. 3ㆍ1운동이 국내에서 발발하자 해외 한인 단체를 중심으로 조국독립을 위한 외교 및 선전활동과 독립자금 모금운동 등도 살펴볼 수 있다. 제 3, 4 전시실이 연결복도에는 왼쪽 벽면에 갤릭호를 통해 총 64회에 걸쳐 태평양을 건너간 이민자 7,415명의 이름 “코리안 디아스포라”라는 주제아래 동판으로 새겨져 있다.

제4상설 전시실 : 세계 속의 대한인
전 세계 각국으로 진출하여 국위를 선양하고 있는 7백만 해외동포의 근황과 염원을 살펴볼 수 있다. 동그란 전시실 안 바닥에는 세계지도와 150개국에 거주하고 있는 동포수가 나라별로 표시되어 있다. 또한 중앙에는 그중 한인 이민자가 가장 많은 13개국 현황과 우리 동포수가 패널에 표시되어 있다. 그 밖에 한인이민사를 재조명하고 한인들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각종 해외이민 기념사업과 축제, 문화활동에 대해서도 살펴보실 수 있다.

기획전시실 기획전시홀
특별전시, 및 기획전시를 위한 공간으로 향후 해외 이민자들이 기증한 유물을 교체 전시하는 공간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영상실
120“ DLP프로젝트 영상시설을 갖추고 한국 이민의 한 세기를 담은 다큐멘타리를 상영한다. 학급 및 단체 관람시 예약제로 운영된다.

한국이민사박물관은 2003년 미주 이민 100주년을 맞아 우리 선조들의 해외에서의 개척자적인 삶을 기리고 그 발자취를 후손들에게 전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시민들과 해외동포들이 함께 뜻을 모아서 건립한 우리나라 최초의 이민사박물관입니다.
우리나라 첫 공식 이민의 출발지였던 인천에 한국 최초의 이민사 박물관을 건립함으로써 100여년의 한인 이민역사를 체계화 할 수 있는 기반이 비로써 마련되었습니다. 한국이민사박물관은 앞으로 국내ㆍ외 동포사회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과거 지향이 아닌 700만 동포들의 삶과 애환이 살아 숨쉬는 현재와 미래가 공존하는 장소로써, 또한 국내외 동포 모두가 한국인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느낄 수 박물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ㆍ대표자   관장: 김상열

ㆍ박물관안내
  - 관람시간 : 09:00 ~ 18:00 입장은 관람 마감시간 30분 전까지 가능
  - 정기휴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공휴일 다음날

ㆍ관람요금 : 무료

ㆍ단체관람
  - 관람 1주일 전 전화 예약(4~6월, 9월~11월은 관람 15일 전 전화 예약, 휴관일은 전화 예약 불가)

ㆍ상설전시실 자동음성 안내기 : 전시내용 설명 기기 무료대여 (한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

ㆍ상설전시실 문화관광해설사 해설 : 10:00~17:00 (단체 관람객은 1회 30명까지 해설 예약 가능합니다.)

ㆍ연락처
  - 주소 : 인천광역시 중구 월미로 329 (북성동1가)
  - Tel : (032) 440-4710, 4711

ㆍ음식물 반입 및 애완동물 입장 제한